전라남도가 운영하는 '전남 사랑애(愛) 서포터즈'가 지역 방문 및 소비, 고향사랑기부 확산에 뚜렷한 성과를 보이며 전국적인 관계인구 정책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수행한 정책 연구 결과,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전략적 가치가 실증적으로 확인됐다. 연구 분석에 따르면 서포터즈는 일반 관광객보다 1인당 소비액이 8만 8천 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입자의 약 80%가 실제 전남을 방문하여 총 116억 원 규모의 지출을 유발했다.

특히, 산업연관 분석에서는 ▲도내 생산유발 162억 원 ▲부가가치 68억 원 ▲고용유발 225명에 이르는 실질적인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입증됐다. 또한 수도권 가입자를 중심으로 고향사랑기부 참여율이 18.8%에 달해, 서포터즈가 지역 방문뿐만 아니라 기부 확산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결과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가 전남에 대한 단순한 관심을 넘어 방문-소비-기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 성공적인 정책 모델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금융기관 협업을 통한 혜택 지원 ▲지역화폐 연계 할인 혜택 ▲서포터즈 전용 앱 기반 원스톱 서비스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운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고미경 전남도 자치행정국장은 "서포터즈는 지역에 대한 관심을 실질적인 방문과 소비, 기부로 연결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관계인구 정책의 핵심"이라며 "앞으로 100만 서포터즈 시대를 향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남형 관계인구 정책 모델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2년 9월 도입된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는 현재까지 58만여 명이 가입했으며, 640여 개소의 할인가맹점을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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