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광양시

친환경농업기반 강소농 육성 농업 경쟁력 강화

더 순천 기자   |   송고 : 2018-01-24 13:48:16

광양시는 농업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농업기반을 구축하고, 작지만 강한 농업인인 강소농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시는 영농현장에서 농업인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신속한 해결을 위해 종합검정실과 미생물비료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소농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는 친환경농업 기초기반 확보를 통한 지역과학 농업기술의 중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과학영농장비 교체와 신규구입을 통한 정밀농업기술지도체계를 확립해 농업인 만족형 지도사업서비스 제공을 추진한다.

 

또 시설재배지 등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가스장애나 작물 생리장애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토양현장진단을 실시한다.

 

특히, 철저한 생균수측정(QC)을 통한 고품질 미생물을 농가당 200L까지 무상으로 공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미생물공급량을 40톤에서 45톤으로 확대해 공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토양, 수질(pH, 염농도), 퇴비, 액비, 유해물질 등을 신속하게 분석·처방하고, 첨단장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토양개량과 유기농산물생산에도 적극적인 지도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농업인의 경쟁력 강화와 농업소득 10% 향상을 위해, 작지만 강한 농업인을 적극 육성해 나간다.

 

이를 위해 올해 신규 강소농 40명을 추가로 선정하고, 경영개선 실천계획 수립과 수행, 점검, 품목별 진단과 농가 경영진단을 통한 농가별 목표를 달성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또 중·소규모 가족농 경영체 중심으로 경영역량과 자립역량을 갖춘 경영체로 발전시키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농가경영 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경영개선실천노트 작성 방법, 농가 경영상태 진단과 개선, 전문기술 교육, 농업기술정보 지원, 자율학습모임체 활동 등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자율학습모임체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해 경영개선을 위한 현장체험과 선진기술 습득 등 모임체별 프로젝트를 적극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강소농 교육을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오는 1월31일까지 각 읍·면·동 농업인상담소와 기술보급과에서 신청하면 된다.

 

허명구 기술보급과장은 “농가소득 향상과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을 위해 미생물비료 생산과 토양정밀검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강소농들이 자립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과 자율모임체 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ervice / Support
TEL : 010-7504-9497
E-mail : j2jsj@naver.com(보도자료)
반응형 인터넷신문 플렛폼 지원: 061-725-8833
전남 광양시 중마1길21, 진아리채 ******* TEL : 010-7504-9497 / j2jsj@naver.com
상호 : 동부24 | 사업자등록번호 : 266-05-03048 | 정기간행물 : 전남, 아00511 | 발행일자 : 2024년 01월 15일
발행인 : 정*종 / 편집인 : 정*종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종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종
Newsletter(Phone)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24. DB24.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