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심차게 시작했던 2019년도 어느덧 반 이상이 지나고, 민족 대 명절 추석이 돌아왔다. 그동안 보지 못했던 가족, 친척들과 오랜 친구 등을 만나 안부를 묻고, 밀린 회포를 풀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야 말로 명절의 가장 큰 즐거움일 것이다.
2019 순천 방문의 해도 중반을 넘어가고 있는 이 시점, 그 동안 가보지 못했던, 꼭 가보고 싶었던 곳들을 방문해 멋진 추억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
-순천만국가정원&순천만습지
사계절 아름다운 꽃들과 자연풍경을 자랑하는 순천만국가정원에서는 추석을 맞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다.
9월 12일부터 9월 15일까지 4일간 가을정원페스타 버스킹 공연, 남사당놀이패 공연, 야생동물원 곤충 전시, 꽃씨약국 등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순천만습지 순천문학관에서는 9월 12일부터 9월 14일까지 3일간 민속놀이 한마당이 열린다.
제기차기, 윷놀이 등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여 즐기는 것도 좋겠다.
연휴기간 한복을 착용한 자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니 고운 한복 입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문의_국가정원운영과☎749-2728, 순천만보전과☎749-6075
-과거와 현재의 아름다운 조화, 낙안읍성
주민들이 실제 거주하며 사람 사는 정이 느껴지는 생활 터전이자 문화유산인 낙안읍성은 추석명절 온 가족이 나들이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연휴 기간 동안 1일 2회(11시, 14시) 열리는 국악한마당 행사에서는 퓨전국악공연이 진행되며, 전통음식과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인절미 만들기 시연,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 등 다채로운 문화체험을 할 수 있다.
추석연휴 프로그램은 낙안읍성 놀이마당 등에서 진행되며 연휴기간 한복 착용 시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추석 당일은 누구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문의_낙안읍성☎749-8838
-순천 드라마촬영장 추석맞이 쓰리GO! -먹GO! 마시GO! 즐기GO!
마치 TV프로그램으로 들어온 것만 같은 느낌을 받는 이 곳, 드라마 촬영장에서도 추석 연휴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선 가장 멋있는 드라마세트촬영장 사진을 찍는 포토페스티벌 대회가 열린다. 포토페스티벌 대회 참여방법은 네이버밴드 “순천 드라마촬영장 사진접수”에 가입 후 접수하면 된다.
이 외에도 남녀 팔씨름왕 선발대회, 버스킹·댄스팀 공연과 풍선아트 공연, 제기차기, 떡매치기 등 즉석게임이 진행된다.
DJ 음악에 맞춰 관객과 함께 춤추는 DJ파티도 행사의 즐거움을 한층 더해줄 것으로 보인다. 행사는 9월 13일 추석 당일 17시부터 21시까지 진행되며, 6시 이후부터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문의_순천시드라마촬영장☎749-4542
-동심으로 돌아가기! 그림책도서관
3대 가족이 모였다면 그림책도서관을 방문해 색다른 도서관을 즐겨보자. 연휴기간 한복 착용 이용객 및 3대가족이 방문 시 한복 도안을 예쁘게 색칠하고 꾸미는 한복색칠하기 활동 등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건물 외곽의 미로바닥, 한글 조형물 등 아이들과 함께 뛰놀고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니 방문하여 동심으로 돌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
문의_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749-8926
-원도심에서 놀아볼까? 도시재생선도구역 즐기기
다양한 문화체험과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원도심의 문화의 거리에서도 연휴기간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창작예술촌 1호에서는 유도영 레지던시 작가의 업싸이클링 작품 전시가 열리며, 김혜순 한복공방에서는 금현복 ‘바람이 드리운다’ 전시가 열린다.
조강훈 아트 스튜디오에서는 조강훈 컬렉션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장안창작마당은 쉼터를 운영하며 무료로 공간을 개방할 예정이다.
생활문화센터 영동1번지도 연휴기간 쉼터를 운영하고 무료로 공간을 개방하며 순천대학교 평생교육원 도예 공예품 전시도 열 예정이다.
문화의 거리 서문안내소에서는 마을 방송국 및 방문객 안내 해설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목적실 전시 및 작은 도서관 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9월 13일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 9월 12일, 14일 생활문화센터 영동1번지, 창작예술촌, 서문안내소가 운영되며, 9월 15일 일요일은 생활문화센터 영동1번지와 창작예술촌 장안창작마을은 휴관이고 나머지 시설은 정상 운영한다.
문의_도시재생과☎749-3037
-가을, 산사의 멋에 취하다! 선암사, 송광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천년고찰 선암사를 거닐며 운치를 더해보는 것은 어떨까. 9월 12일, 13일 이틀간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조계산 도립공원을 찾는 탐방객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로 꼽히는 송광사는 추석 당일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조계산 자락 고즈넉한 두 사찰을 돌아보며 일상의 피로와 번뇌를 떨쳐보는 건 어떨까.
문의_선암사☎754-5247, 송광사☎755-0107
순천시는 2019 순천 방문의 해를 맞아 순천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추억을 남기고 갈 수 있도록 관광지, 숙박업소, 음식점 등을 정비하고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추진하고 있다.
보름달 같이 풍성한 한가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추석에도 순천임을 잊지 말자!